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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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

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

by 데이젤리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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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정보의 표현

정보에는 문자, 숫자 이외에도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까지 포함됩니다.

많은 데이터가 멀티미디어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의 확산 때문에 급속도로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컴퓨터의 정보 표현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목차>

1. 문자의 표현

2. 사운드의 표현

3. 이미지의 표현

4. 멀티미디어 정보

 


 

1. 문자의 표현

 

문자는 숫자와 더불어 자주 나타나는 데이터입니다.

오늘날 다양한 언어가 존재함에 따라 매우 다양합니다.

 

문자는 표준 방식에 따라 문자를 나타내어야 텍스트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문자의 표현 방법으로는 ASCII 코드와 Unicode가 있습니다. 

먼저 ASCII 코드와 문자 표현방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ASCII 코드 : 영어 문자를 나타내기 위한 표준 코드, 미국 표준국 ANSI에서 제정한 코드

 

ASCII 코드는 각 문자나 부호에 10진수 표기와 16진수 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HI'라는 메시지를 ASCII 코드로 나타낸다면 '0100100001001001'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어와 달리 한글은 초성, 중성, 종성으로 구분해야 하므로 8비트로 한 글자를 나타내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한글 조합 표준에서 한글은 16비트를 이용해 초성, 중성, 종성을 위해서 5비트씩 각각 할당하고 있습니다. 

또 한글 완성형 표준에는 16비트를 이용해 초, 중, 종성을 구분하지 않고 한 글자마다 16비트를 할당해 표 현고 있습니다. 

 

다음은 Unicode입니다. 

 

한글처럼 영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에서는 ASCII 코드 사용이 불편하기에 새로운 코드가 요구됩니다. 

이때 등장한 것이 Unicode입니다.

 

Unicode : ASCII 코드를 포함한 한글, 중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를 위해 코드 영역을 지정, 16비트 혹은 32비트 사용

 

워드 프로세서 간에 텍스트의 화환 성이 유지되므로 Unicode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2. 사운드의 표현

사운드 : 사람의 목소리와 음악으로 구분 

 

목소리와 음악을 표현하는 방식은 서로 다릅니다. 

먼저 사운드는 주파수(음의 높낮이 관련), 진폭(음의 크기 관련), 음색(음의 특성)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사람의 귀로 듣는 것이 가능한 가청 주파수의 영역 대는 20Hz~20kHz라고 합니다. 

 

아날로그 파형으로 실제 세계에 존재하는 사운드는 이를 디지털 형태로 변환해야 합니다.

 

사운드를 디지털화할 때 아날로그 파형을 일정한 주기로 샘플링하여 그 크기를 정하게 됩니다. 

이때 나이키스트 정리에 따르면 20KHz 주파수의 두배인 초당 40,000회 샘플링하여 표현합니다.

 

샘플링한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 보통 2바이트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사운드는 용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다양한 압축 기법으로 파일의 크기를 줄여줍니다. 

 

 

3. 이미지의 표현

 

이미지 : 실세계의 장면을 카메라나 스캐너를 이용하여 컴퓨터의 방식에 맞게 변환하여 저장

 

실세계의 장면은 아날로그 형태의 이미지로 존재하지만, 컴퓨터의 메모리에 저장될 때는 디지털 형태의 데이터로 변환됩니다. 

 

이때 디지털 이미지는 많은 수의 픽셀들로 구성됩니다.

이미지는 해상도에 따라서 픽셀의 수가 달라지지만, 수평, 수직 방향으로 각각 수백에서 수천 개의 픽셀이 존재합니다.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RGB 컬러 모델에서 각 컬러가 1바이트를 차지합니다. 

그러므로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는데 3바이트의 메모리가 요구되는 것입니다. 

 

이미지 한 장이 차지하는 메모리는 숫자나, 문자에 비하면 매우 큰 용량입니다. 

 

따라서 이미지를 압축하여 저장하고 전송하게 됩니다. 

이때 JPEG가 이미지를 압축하고 표현하는 방식으로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4. 멀티미디어 정보

 

앞서 살펴본 것처럼 데이터의 유형은 다양합니다.

문자, 이미지, 사운드, 동영상 등이 존재합니다.

 

이때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동영상과 같은 데이터들을 멀티미디어 데이터라고 부릅니다. 

 

소셜미디어, SNS, 스마트폰 등을 통해서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생성되고 인터넷을 매개로 하여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그 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멀티미디어의 특성>

  •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숫자나 문자에 비해 그 용량이 매우 크다.
  •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그 용도와 환경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표현된다.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용량이 커 오늘날에는 인터넷상의 데이터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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